국내외 AI 전문가 총출동 'GLOBAL AI SUMMIT 2021' 라인업 공개

요수아 벤지오, 스튜어트 러셀, 토니 살다나, 파스칼 보넷 등 참가

[세계비즈=유은정 기자] 오는 25~26일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될 ‘GLOBAL AI SUMMIT 2021’ 라인업이 9일 공개됐다. GLOBAL AI SUMMIT 2021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에 있는 인공지능(AI)의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국제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See our Future’라는 대주제 아래 AI 업계와 학계를 이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사들이 AI의 모든 것을 논하기 위해 함께한다. 

 

 1일차에는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 김진수 이사가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탄생스토리를 풀어낸다. 2일차에는 AI 및 딥러닝의 세계적 권위자인 요수아 벤지오(Yoshua Bengio) 몬트리올대 교수가 강연에 나선다. 2018년 튜링상 공동 수상, 캐나다 훈장 수상, 캐나다 CIFAR AI 수장 등 화려한 이력을 보유한 그가 'Policies for the responsible development of AI innovations'이란 주제로 발표를 한다.

 

 총 7개로 구성된 기본 세션은 일상에 녹아든 AI부터 첨단 기술까지 모두 담고 있다. ‘하이퍼스케일 AI’란 주제로 진행되는  제1세션에서는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딥 러닝(Deep Learning) 효율을 크게 높인 차세대 인공지능에 대해 논한다. 스튜어트 러셀(Stuart Russell) UC 버클리 교수가 기조강연을 맡고, 이홍락 LG AI연구원 CSAI(Chief Scientist of AI), 하정우 네이버 AI Lab 소장, 주재걸 한국과학기술원 교수가 세션을 구성한다. 

 

 제2세션은 ‘서비스와 플랫폼’을 주제로 진행된다. 토니 살다나(Tony Saldanha) 트랜스포먼트 대표가 기조강연을 한다. ‘제조와 생산’이란 주제로 중소 제조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에 핵심 역할을 할 AI 제조 플랫폼에 대해 논의하는 제3세션은 파스칼 보넷(Pascal Bornet) Aera Technology 최고 데이터 책임자가 기조강연자로 나선다.

 

 오는 26일 진행될 제4세션의 주제는 ‘모빌리티’로, 이윤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공지능연구소 소장의 기조강연에 이어 김준석 현대차 AIRS컴퍼니 AIR Lab 실장, 김건우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 나진항 국토교통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이 함께한다. 

 

 ‘헬스케어’를 주제로 한 제5세션은 AI 기술이 도입된 의료 서비스에 대해 다룬다. 이문태 LG AI연구원 Fundamental Research Lab 랩장의 기조강연에 이어 베르탈란 메스코(Bertalan Mesko) The Medical Futurist Institute 창립자가 발제자로 참여한다. 팀닛 게브루(Timnit Gebru) Black in AI 공동설립자가 기조강연을 하는 제6세션의 주제는 ‘커머스’로 AI를 만나 발전을 거듭하는 E-Commerce에 대해 논의한다. GLOBAL AI SUMMIT 2021의 마지막 순서인 제7세션은 ‘환경’으로, 지구환경을 위해 사용되는 인간중심적인 기술로서의 인공지능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집중 논의를 한다. 신용녀 Microsoft 최고기술임원이 ‘Responsible AI for sustainability at Microsoft’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에이든 마이클 오 설리번(Aidan Michael O'Sullivan)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에너지 및 AI 연구소 교수가 토론에 참여한다.

 

 AI계 석학과 국내외 대표기업들이 함께하는 이번 행사에서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는 ‘AI 스타트업 세션’. AI를 기반으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어메스, 보험정보 플랫폼과 보험진단 어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하는 아이지넷, AI 기술을 활용해 자산운용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크래프트테크놀로지 등 유망한 AI 스타트업 기업들이 한국형 AI의 미래를 광범위하게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GLOBAL AI SUMMIT 2021 홈페이지에서 모든 연사와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등록도 가능하다. 이번 행사는 위드코로나에 따른 방역 기준에 맞춰 제한된 인원만 현장 관객으로 받을 예정이다. 

 

viayou@segye.com

ⓒ 세계비즈 & segye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