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방위산업 논문 공모에서 '최우수'

류종수 한화시스템 부장이 한국방위산업진흥회 최평규 회장으로부터 상장을 받고 있다. 사진=한화시스템
[세계파이낸스=주형연 기자] 한화시스템은 시험평가지원팀 류종수 부장이 작성한 '업체 주관 연구개발 사업의 시험평가 발전방안 연구' 논문이 한국방위산업진흥회(이하 방진회)가 주관한 '2018년 방위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방진회의 방위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은 각 군 및 군 관련 기관, 학계 및 방산 업체,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방산분야 최고 권위 학술 행사 중 하나로 올해 14회를 맞이했다.

류 부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진행된 공모전 시상식에서 4명의 수상자 중 유일한 업체 담당자로서 방진회장 명의의 상장과 함께 3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시험평가는 무기체계의 생명인 성능과 군 운용 적합성, 신뢰성 등을 입증하는 핵심 업무로서 방위사업의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류 부장은 논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업체 주관 연구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업체의 시험평가 역량 확보와 철저한 위험 관리가 필수라고 지적하며, 체계공학 기반의 효과적이고 고도화된 시험평가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또 기술 발전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방산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군·산·학·연 협업을 강화해 시험평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류 부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신개념 미래무기체계가 등장하면서 시험평가 업무의 고도화 및 전문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본 논문을 통해 방산업체 역시 연구개발 주관기관으로서 시험평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고, 최적화된 시험평가 수행 및 지원 역량을 갖춰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j hy@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