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해운사 용선료 재협상 5월중순까지 안되면 법정관리"

"용선료 채권단 지급보증 불가…선주들도 고통분담해야"
협의체, 조선 3사에는 보다 강도높은 자구계획 제출 요구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금융위 회의실에서 열린 산업·기업 구조조정 협의체 3차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해운업종 구조조정과 관련,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자구계획의 핵심이 되고 있는 용선료 협상을 5월중순까지만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 위원장은 26일 금융위에서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연 뒤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모두 2026년까지 시세보다 4~5배 많은 용선료를 선주에 주게 돼 있다. 지불해야 할 금액이 5조원을 넘는다"며 "해운업계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며, 이 협상이 안된 상태에서 현대상선에 돈을 지원하면 결국 선주들에게 돈을 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용선료 재협상이 안되면)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것"이라고 말해 용선료 재협상이 전제되지 않으면 더 이상 지원이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임 위원장은 "선주들에게 최종 제안서를 이달 중 통보할 예정이다. 5월 중순까지만 기다리고 그 안에 의견이 없으면 거절했다고 생각해 후속 조치할 계획이다"며 "용선료 협상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은 법정관리뿐이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용선료를 낮춰줄 테니 채권단이 지급보증을 해달라는 선주 요청이 있었지만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면서 "선주도 채권단과 같은 채권자다. 은행만 손실을 볼 수는 없고 선주도 공평하게 고통 분담을 해야 한다. 선주도 책임감을 갖고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협의체는 이날 회의를 통해 조선·해운업종을 우선 구조조정 대상으로 정하고, 양대 해운사가 ''해운 얼라이언스''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해양수산부·금융위·산업은행 등이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원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또 조선사들에 대해서는 보다 강도높은 자구책을 요구하기로 했다.

우선 대우조선에는 당초 계획 대비 추가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하기로 했다.

현대·삼성중공업에도 주채권은행이 최대한 자구계획을 요구한 뒤, 선제적인 채권관리 차원에서 자구계획 집행상황을 관리하도록 하기로 했다.

다만, 금융위는 양대 해운사 합병설에 대해서는 별도 자료를 통해 "합병 방안 논의는 현시점에서 시기상조일 뿐 아니라 적절하지도 않다"고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선사 간 빅딜 설에 대해서도 "가능하지도 않거니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라며 "조선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업계가 자율적인 구조조정 추진방향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재성 기자 seilen7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