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 돕는 IoT '슬립센스'

수면패턴 분석해 불면증 솔루션 제공…IFA서 첫선

삼성전자가 오는 4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국제가전전시회 ''IFA 2015''에서 ''슬립센스(SLEEPsense)''를 공개한다고 2일 밝혔다.

슬립센스는 사용자의 수면 패턴과 수면의 질을 실시간으로 분석, 건강한 수면을 위한 조언을 제공하는 최첨단 IoT(사물인터넷) 제품이다.

약 1㎝ 두께의 납작한 원형 형태로 침대 매트리트 밑에 놓아두기만 하면 수면 도중의 맥박, 호흡, 후면주기,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의료용 맥박 및 호흡센서 ''얼리센스(EarlySense)''의 최첨단 센싱 기술이 적용돼 정확도도 높다.

이렇게 감지되는 수면 패턴은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속적인 수면 패턴을 측정해 분석하고 이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불면증 등 숙면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분석 결과에 따라 미국 하버드 의대 만조로스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으로 맞춤형 조언도 받을 수 있다.

슬립센스는 에어컨, TV, 오디오, 전등 등 가전제품과 연동해 최적의 수면 환경을 만들어준다.

삼성 스마트 에어컨은 슬립센스가 측정한 사용자의 수면 상태에 따라 쾌면을 위한 최적의 온도를 자동으로 유지한다. 삼성 스마트 TV는 사용자가 TV를 시청하다 잠이 들면 저절로 전원이 꺼진다. 무선 360 오디오와도 곧 연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앞으로도 IoT 전문 업체 ''스마트씽스(SmartThings)''와 연계해 삼성 제품이 아니더라도 조명, 커피메이커, 커튼 등 연동 가능한 제품은 늘어날 전망이다.

슬립센스는 올해 중 국내외 시장에 출시된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박병대 부사장은 "슬립센스는 본격적인 IoT 세상으로의 진입을 알리는 삼성의 혁신 제품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신유경 기자 vanille@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