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구 회장,“금융권 생존 위해 성과주의 확대는 필수”

신성환,“당국의 은행 가계부채 관리 직접 개입은 부적절”

5개 금융기관이 공동개최한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기관장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성기 신용정보원장, 신성환 금융연구원장,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조영제 금융연수원장, 이상우 국제금융센터 부원장.
?
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장은 18일 “금융권의 생존을 위해 성과주의 확대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하 회장은 이날 은행연합회를 비롯 금융연구원, 금융연수원, 국제금융센터, 신용정보원 등 5개 기관이 공동으로 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금융권의 수익률 저하 현상이 심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익률 향상을 위해 성과연봉제가 정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국책은행과 민간은행 등 전 금융기관은 이사회 의결을 통해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행은 내년부터로 예정돼 있다.

하지만 노측의 반대가 격렬한 데다 정치권에서도 반대의견이 많아 순항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모두 성과연봉제를 반대하는 데다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때문에 금융권과 노동계 일각에서는 “정권이 교체될 경우 성과연봉제는 시행도 못해보고 좌절될 것”이라는 예상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그러나 하 회장은 “성과연봉제는 정치권의 풍향에 따라 결정될 문제가 아니다”면서 “국내은행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반세기 전 경제개발시대의 유물인 호봉제를 털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금융사의 비용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의 조절이 필요한데, 호봉제 하에서는 불가능하다”며 “성과에 따라 합리적으로 보상받는 시스템이 안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위가 추진 중인 신탁업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금융사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열어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하며 “신탁에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안도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강도 높은 가계부채 대책에 대해서는 “현재 가계부채 규모가 꽤 크고, 증가 속도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의 2배가 넘어 당국의 우려를 이해한다”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은 은행권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성환 금융연구원장도 “은행의 가계부채 규모 조절 등에 금융당국이 직접 개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신 원장은 또 “모든 은행이 모바일, 디지털,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미래에는 은행의 장치산업 특성이 크게 희석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성기 신용정보원장은 “신용정보원에 모인 빅데이터를 이용하는 안을 여러 모로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민 원장은 “빅데이터에서 표본을 추출해 소비자 등의 성향을 파악하는 표본 연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 금융사와 핀테크업체에 다양한 DB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데이터의 비식별화 문제가 민감하다”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재성 기자 seilen7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