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빅데이터 기반 상호금융조합 상시감시 강화

금융사고 방지 통합상시감시스템 구축 부실징후 조합 조기 포착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호금융조합의 건전성과 준법성에 대한 상시감시가 강화된다.

금융감독원은 상호금융권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통합상시감시시스템(ADAMS)''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상호금융권의 경우 조합수가 2263개로 많고 규모가 영세해 상호 견제가 잘 되지 않고 금융사고나 위규행위가 빈번한데 따른 것이다.

먼저 건전성 부문은 조합의 경영현황 및 리스크 요인에 대한 분석을 PC기반의 엑셀 형태에서 전산시스템 기반으로 고도화된다. 이렇게 되면 주요 재무정보의 변동성 분석을 통해 부실징후 조합을 조기에 포착할 수 있다.

또 중앙회가 운영중인 부실예측모형을 부실예측시스템에 내장해 금감원의 경영분석 결과와 교차검증을 통해 부실가능성을 예측한다.

준법성 부문에서는 각 중앙회에서 입수한 630만여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채무자간 연관성 분석 등 선진검사 기법을 활용해 상호금융권의 고질적인 위규행위와 금융사고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금감원은 채무자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불법·부당대출 혐의거래를 시각화해 자금추적을 용이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채무자별 여신관련정보인 계좌번호, 담보·보증 등을 PC기반에서 엑셀자료 형태로 수집·분석하면 동일인 대출한도 초과 혐의거래 추출에 3주 이상이 소요됐다. 하지만 이번에 구축한 통합상시감시시스템의 연관성분석 기법을 활용하면 즉시 적발이 가능해진다.

또 금융사고인지시스템을 활용해 조합 임직원 및 사고관련자 등의 정보 및 자금흐름 분석기법을 활용해 금융사고 및 혐의거래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이 시스템은 채무자간 이상거래 및 금융사고 관련자가 개입된 거래 등 같은 유형의 금융사고 혐의거래에 대한 자금흐름 분석기능을 제공한다.

금감원은 시스템 도입을 통해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상시감시가 가능해지고, 금융사고 및 위규행위 등을 조기에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내년 2월까지 시스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내년 3월중 운용기준을 마련, 사용자 교육을 거쳐 내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가동할 예정이다.

이정화 기자 jhlee@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