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뇌물수수'…강만수 前산업은행장 구속영장 재청구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71)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28일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강 전 행장에게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배임)과 뇌물수수, 제3자 뇌물수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지난 9월 21일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약 두 달 만이다.

최초 영장 청구 때와 비교했을 때 검찰이 추가한 혐의는 경기도 평택 플랜트 업체 W사에 대한 부실대출 의혹이 대표적이다. 애초 W사는 낮은 신용등급을 이유로 산은으로부터 대출 불가 통보를 받았지만 실무진의 반대에도 강 전 행장의 지시로 부당 대출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건을 수사한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박길배 부장검사)는 W사 대표 박모씨로부터 수 천만원을 받고 대출을 도와준 혐의(알선수재)로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 보좌관 권모씨를 구속 기소했다. 원의원에 대해선 지역구 기업의 민원 해소 차원에서 강 전 행장을 만난 것으로 보고 무혐의 처분했다.

특별수사단 관계자는 “강 전 행장의 뇌물수수 혐의 액수도 최초 영장 때와 비교했을 때 더 늘었다”고 말했다.

강 전 행장은 대우조선에 압력을 넣어 지인이 운영하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업체인 바이올시스템즈에 약 10억원의 지분투자 및 44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종친 강모 씨의 중소건설사 W사에 50억원 대의 일감을 주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있다.

또 강 전 행장은 산은 회장으로 재직할 당시 고교 동창인 임우근 회장이 운영하는 한성기업에 180억원의 특혜대출을 해준 의혹도 받고 있다.

주형연 기자 jhy@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