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한진해운 미주·아시아노선 국내업체에 매각 추진

인수가능자는 사실상 현대상선뿐…반사이익 누릴지 관심
"조선업 구조조정에 추가 공적자금 투입없다" 한 목소리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이 25일 열린 물류·해운 관련 당정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과 정부가 한진해운의 사업 분야 중 ‘알짜’로 유명한 미주-아시아 노선을 가급적 국내 해운사에 매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유일한 매수 가능기업인 현대상선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또 정부에 한진해운 인력 고용대책과 추가 공적자금 투입 없는 조선업 구조조정을 요구했으며, 정부는 이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5일 열린 물류·해운 관련 당정간담회에서 이와 같은 논의가 오갔다. 정부는 이날 논의된 사항을 중심으로 오는 31일 ‘조선.해운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새누리당은 정부에 한진해운과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과 해운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6가지 안을 요청했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장사가 꽤 잘되는 한진해운의 미주노선과 아시아 노선 매각공고가 이번 달 나갔고, 내달 우선협상대상자를 정해야 한다”며 “국내 해운사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에 매각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정부도 이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해운 미주-아시아 노선을 국내 해운사에 매각한다면, 그 대상은 사실상 현대상선뿐이란 시각이 유력하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고려해운, 장금상선, 흥아해운 등 국내 중견 해운사들은 자금력 문제로 해당 노선 인수가 힘들다”며 “사실상 현대상선 외에 대안이 없다”고 분석했다.

즉, 정부가 나서서 머스크, MSC, 코스코 등 경쟁사들을 치워준다면, 현대상선이 반사이익을 얻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다만 “현대상선은 이미 미주노선을 운영하고 있기에 추가 노선 인수가 그다지 매력岵訣測?않다”며 “그보다 해외터미널 인수 등에 더 흥미가 있을 것”이라고 시각도 상존한다.

이와 관련, 금융권 고위관계자는 “해운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서 특히 전쟁 발발 시 국내 선사의 활약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가 미주-아시아 노선을 쉽사리 해외 선사에 넘길 것 같지는 않다”고 예상했다. 그는 “구조조정을 무기삼아 현대상선 측에 강제로 떠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또 "한진해운 사주의 무책임하고 비도덕적인 행위에 대해 정부에서 철저하게 응징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의 화물 하역을 서둘러 달라는 새누리당의 요구에 정부는 “현재 한진해운 선박 97척 중 81척의 하역이 완료됐다”며 “추가로 10척이 이번 달 내에 하역을 마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나머지 6척도 다음달초까지 하역이 완료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새누리당은 한진해운 선박 및 육상 근무자 1300명에 대한 고용대책과 함께 대졸 해사인력에 대한 취업 대책도 최대한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선박펀드 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해운업자에 대한 조속한 지원을 당부했다.

정부는 해운사, 선주, 화주가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행정 및 금융지원을 시행할 전망이다.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해 새누리당은 추가 공적자금 투입을 반대했다. 김 의장은 “대우조선해양에 이미 4조2000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며 “그 외 추가로 국민 세금이 들어가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시에 “조선 3사가 마련한 10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이 확실하게 시행되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부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재성 기자 seilen7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