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경제세미나 지상중계1] "아세안 국가 간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

마라그타스 아만테 필리핀 국립대 부총장 주제 발표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성장가능성에다 숙련된 노동자 많아 잠재력 높아

21일 세계파이낸스가 주최한 ''아세안 경제공동체 평가와 전망'' 세미나에서 마라그타스 아만테 필리핀 국립대 부총장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서상배 기자
마라그타스 아만테 필리핀 국립대 부총장은 21일 세계파이낸스 주최 ''아세안 경제공동체 평가와 전망'' 세미나에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이 단일시장 구축이라는 목표를 이루려면 국가 간 투자, 숙련된 노동자, 기업 등 자유로운 이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아만테 부총장은 2025년까지 아세안 국가들이 화합하고 통합된 경제 공동체를 구축하려면 "''이음새 없는 이동(seamless movement)''을 이뤄야 한다"며 "''이음새 없는 이동''이란 국가 간 자본, 규제 등에서 경계가 없이 이동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국가 간 이동할 수 있는 장벽이 많이 무너졌지만, 여전히 자국 산업을 보호하는 등 이유로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며 "기업인, 숙련된 노동자 등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해진다면 아세안 국가들은 무역, 투자, 고용 창출이 증진되는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아세안에서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른 관세 철폐과 관련해서 아만테 부총장은 "아세안 내 6개국 사이에서 이미 관세가 철폐되는 등 이와 관련한 논의가 활발하다"며 "아세안 경제 협력이 성공하려면 관세 철폐도 중요하지만, 이는 한 가지 측면에 불과하다"며 국가 간 이음새 없는 이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아만테 부총장은 최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으로 흔들리는 상황에서 아세안의 입지가 더욱 높아졌으며, 성장 가능성 역시 크다는 면에서 큰 주목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 등 논의가 이뤄지면서 자연스럽게 아세안?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며 "추후 ''아세안에서 예의주시해야 하는 국가가 어디인가?''라는 질문이 나온다면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라고 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만테 부총장은 "세 국가는 성장할 가능성이 크고 숙련된 젊은 노동자가 많은 등 잠재력이 크다"며 "한국의 은행, 보험 등 금융사가 진출한다면 이들 국가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 기업이 아세안 국가에 관심을 가진다면 비즈니스 활동과 관련한 무한한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며 "앞서 언급한 국가 외에도 미얀마의 비약적인 성장도 간과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

유은정 기자 viayou@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