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경기·고용 리스크 대응해 적극적 재정 보강"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은 경제활력 강화·일자리 만들기"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적극적 재정보강과 함께 부문별 활력 제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주요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세계경제 위축, 기업구조조정 등에 따른 수출 부진, 내수 둔화, 경기·고용 리스크에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정부는 경제활력 강화와 구조개혁이라는 큰 틀 안에서 일자리를 지키고 만들어 나가는 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며 "구조개혁에 박차를 가해 일자리 창출의 걸림돌을 제거하고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4대 구조개혁을 완수하고 산업·기업 구조조정을 가속화하면서 신산업에 대한 지원과 규제개혁이 구체적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하반기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 역시 녹록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면서 "세계 경제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미국 금리 인상, 중국의 금융불안,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가능성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기업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제조업 고용이 둔화하는 가운데 경기와 고용의 하방 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반기는 우리 경제에 또 하나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산업·기업 구조조정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그간의 경제혁신 성과를 구체화한다면 우리 경제가 재도약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일경 기자 ikpark@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