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나의 가입보험 보장내용 온라인에서 확인

신용정보원, 빅데이터 활용 '보험다보여' 서비스 계획
이상징후 가입자 골라내는 '보험사기다잡아'도 구축

내년 상반기부터 가입한 모든 보험의 세부 보장내용을 온라인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국신용정보원은 25일 공개한 ''빅데이터 업무 추진계획''에서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세부 보장내역 및 분석결과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보험다보여''(가칭)를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보험협회를 통해 생존자 및 사망자에 대한 보험계약내역 확인이 가능하나, 실시간 조회가 어렵고 제공내역이 상품명 등으로 한정돼 있다. ‘보험다보여’는 생·손보협회에서 운영중인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 ‘보험다모아’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보험다보여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소비자가 가입한 보험상품의 세부 보장내역과 중복 보장내역을 원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 세부 보장내역의 동일 연령대의 평균 보장수준을 비교지표로 제시한다. 신용정보원은 보장성보험에 더해 연금보험, 저축성 보험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신용정보원은 민영 보험사와 공제기관의 보험 가입내역 빅데이터를 토대로 보험사기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분석모델 ‘보험사기다잡아(가칭)’를 내년부터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보험사기다잡아는 입원급여나 고액사망급여 상품을 중복해 청약하는 등 이상 징후가 보이면 시스템이 이를 감지해 보험가입을 사전에 거절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지금까지 어떤 보험에 가입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다"며 "''보험다보여''를 통해 불필요한 중복가입은 피하고 부족한 보장은 채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는 보험사기는 ''보험사기다잡아'' 시스템 도입으로 사전 예방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승동 기자 01087094891@segyefn.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