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증시, 부양책 보단 신뢰회복이 급선무

'재탕' 부양책 실효성 낮아…9월 이슈 이후 반등시도
9월, 中 8월 경기지표-연준 FOMC 등 큰 이슈 있어

중국 정부가 최근 경기 부양책 카드를 다시 한 번 내놓으며 자국 증시의 반등을 노리고 있지만 실효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중국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할 때마다 나왔던 경기부양 대책들이 성공을 거두지 못해 이번 부양책의 실효성 여부와 함께 언제쯤 중국 증시가 안정을 찾을지 시장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들은 경기부양의 실효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중국 증시의 안정은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향방과 중국의 8월 경기지표가 나오는 9월 이후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25일 기준금리와 지급준비율(지준율)을 각각 0.25%, 0.5% 낮췄고, 오는 9월 1일부터는 거래세도 기존 부과수준인 0.10%에서 0.05%로 인하할 방침이다.

기준금리와 지준율의 완화는 유동성을 공급하기 때문에 침체된 자본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데, 중국정부의 이번 조치는 연고점 대비 40% 이상 급락한 상하이 종합지수를 비롯한 중국 증시를 부양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다만 이번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 중국이 증시의 기록적인 하락국면마다 제시했던 각종 부양책이 그다지 의미 있는 성공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은 최근 제시한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이번 정책 발표 직후 첫 거래일이었던 전날 중국 상하이 종합지수는 장중 4% 넘는 급반등세를 보였지만 마감을 앞두고 약세로 전환했다. 결국 상하이 지수는 이날 부양책의 기대를 저버리고 전장 대비 -1.27%인 2927.29를 기록하며 마감했다.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번 경기부양책이 전격적으로 단행됐지만 지난 6월 같은 식의 대응을 한 바 있어 실제적 실효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 향후 추가적 급락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전망했다.

또 중국 정부 정책과 실물기대감의 연결고리인 ''신뢰''가 약하다고 판단하면서 부양책만으로 중국 증시 안정화를 꾀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윤영교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지난 13일 이후 총 5차례의 유동성 공급정책을 내놓았고 24일에는 양로보험기금의 금융투자상품 투자를 허용하는 등 시장의 불안감을 진화하기 위해 나서고 있어 추가적 증시 급락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윤 연구원은 중국 증시가 안정을 되찾고 반등을 하려면 하락 사이클이 종료되고 경기회복에 대한 신뢰, 즉 부양정책 사이클의 종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중국 증시의 빠른 반등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내놨다.

한 증권사의 투자전략담당 연구원은 "이미 지난 6월 27일에 이번 부양책과 같은 내용의 조치가 따랐으나 시장의 반응하지 않았다"면서 중국의 경우는 정책이 실물기대감으로 연결되는데 필요한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했고, 증시부양에만 급급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증시의 안정화는 결국 중국 제조업 관련 지수에 달렸다면서 "현 상황에서 제조업 지수가 긍정적으로 나올 확률은 없기에 지수가 시장의 예상치를 넘어서는 수준만 되도 시장이 이에 반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 시기는 10월경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10월은 시장에서 돌고 있는 ‘9월 위기론’이 끝난 이후로, 8월 이후 중국의 경제지표가 공개되고 미국의 기준금리와 밀접한 9월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FOMC회의가 끝난 시점이라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낮아지는 한 달이 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중국 상하이 종합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4% 오른 3085.42를 기록하며 전장의 하락폭을 모두 만회하는 등 강세를 보였다. 이날의 급등으로 지수는 3000선을 넘겼지만 장중 6%가 넘는 등락을 기록하며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고 지수는 고점대비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강중모 기자 vrdw8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