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종금證, 유상증자로 IB사업 적극 진출

IB진출 위해 유상증자, "5345억원 마련한다"

 

메리츠종금증권이 대형IB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위한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메리츠종금증권은 2일 종합금융투자사업자(대형IB)  진출을 위해 5345억원 규모의 유상 증자를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증자 이후 자기자본은 1조6000억원을 웃돌아 기업에 대한 신용공여와 전담중개업무 등 종합적인 기업금융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도 지금보다 커지게 된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증권사 인수합병(M&A)활성화 방안에 따른 아이엠투자증권 합병과 이번 증자만으로도 종금업 라이선스가 만료되는 2020년까지 대형 IB(투자은행) 자격 취득이 가능하게 된다. 

메리츠종금증권은 매년 수천억에 달하는 이익을 달성해 대형IB진입을 위한  자기자본 요건을 기한 내 맞춰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메리츠종금증권은 1447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해 세후자기자본이익률(ROE)은16.2%를 기록했다. 회사는 올해도 높은 수익성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672억원, 연환산 세후ROE는 25.2%에 이른다.

최근 시가총액도 2조7000억원대로 늘어 자기자본 3조원대인 경쟁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등 5위권에 랭크되고 있다.

이번 증자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감독당국의 재무건전성 규제에 대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효과도 있다.

증권사에 대한 레버리지비율(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규제와 신 NCR체계가 2016년 1월 본격화된다.

이에 일부 증권사들은 RP(Repurchase Agreement, 환매조건부채권)등 수익성 낮은 자산을 줄이는 방식으로 비율 맞추기에 나서고 있지만 메리츠는 수익성에 대한 자신감으로 자기자본을 확충하는 정공법을 택했다.

회사 관계자는 “메리츠종금증권은 기업 대출 업무가 가능한 대형IB 진입이란 중장기 목표에 따라 아이엠을 인수하고, 이번 증자를 순차적으로 진행했다”면서 “그 결과 NCR과 레버리지비율이 개선되면서 10조원 규모의 투자 여력이 새로 생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메리츠의 강점인 ▲기업금융 示?뮌絹?▲신 리테일 사업분야 등에 늘어나는 자본을 추가로 투입해 수익을 극대화함으로 대형IB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증자는 보통주 1억1800만주 규모의 주주배정방식이다. 발행 예정가는 4530원으로 신주가격은 8월18일 확정된다.

기존 주식 1주당 0.281주, 우리사주조합에 20% 물량이 우선 배정되고 배정기준일은 7월17일이다. 청약은 8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진행되며 오는 8월 24일 주금이 납입되고, 9월7일에는 신주가 상장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증자에 대해 “증자 규모가 시가총액 대비 20% 수준에 그쳐 지난 2011년 평균 41%의 대규모 증자에 나선 5대 대형 증권사에 비해 주가 희석 부담이 크지 않아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중모 기자 vrdw8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