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부, 금융안정화 대책 잇따라 발표

러시아에서 현지 통화인 루블화 가치 폭락에 따른 금융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 정부가 17일(현지시간) 금융 안정화 대책을 잇따라 발표했다. 그 결과 폭등하던 루블화 환율이 다소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날 금융 시장 안정화를 겨냥한 ''금융 부문(은행) 안정성 강화 지원 대책''을 내놓았다. 재무부도 보유 외화를 풀어 환율 방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타르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중앙은행은 금융기관들의 안정성 강화 지원을 위해 내년에 은행들의 자본금 확충 조치를 취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은행과 기업들의 대외 채무 지불 차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외화 자산 공여를 확대하는 조치도 취한다고 밝혔다.

특히 은행이 제공하는 채권을 담보로 외화를 제공하는 외화 환매조건부채권(RP) 거래를 확대하기 위해 필요할 경우 추가 옥션을 개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외화 공급을 늘려 은행과 기업들의 외화 수요에 충분히 호응하겠다는 뜻이다.

중앙은행은 이밖에 은행들이 외화 거래와 관련한 감독 기준 이행 평가에서 루블화 환율 폭등이 일어나기 전인 지난 분기 환율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러시아 재무부도 국고 계좌에 보관 중인 외화를 매각해 환율 방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타르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알렉세이 모이세예프 재무차관은 이날 "현재 재무부가 관리하는 국고 계좌에 약 70억 달러가 남아있다"면서 "이 외화를 시장에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금융 시장에서 루블화 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돼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재무부가 이미 일부 외화를 시장에 내놓았다고 보도했다.

재무부와 중앙은행의 잇따른 발표 뒤 폭등하던 루블화 환율은 다소 진정제로 돌아섰다.

전날 달러와 유로 대비 각각 80루블과 100루블까지 치솟았던 루블화 환율은 이날 늦은 오후 현재 60루블과 75루블대로 떨어져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김슬기 기자 ssg14@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