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그룹, 팬오션 본입찰 약 9천억원에 참여

16일 진행된 팬오션(옛 STX팬오션) 매각 본입찰에 하림그룹 컨소시엄과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라비스로버츠(KKR) 등 2곳이 참여했다. 

하림그룹 컨소시엄 측은 하림그룹 내 지주회사인 제일홀딩스를 인수 주체로 한 입찰서류를 팬오션 매각 주간사인 삼일회계법인에 제출했다. 

최근 팬오션에 대한 실사를 마친 KKR 역시 이날 팬오션 매각 본입찰에 참여했다.

이들 2곳이 제출한 팬오션 입찰가는 약 9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진행된 팬오션 예비입찰에 뛰어들었던 곳은 이들 2곳 외에 삼라마이더스(SM)그룹의 대한해운컨소시엄, 도이치증권, 한국투자파트너스 등 3곳이 더 있었지만 이들은 이날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하림그룹 측은 "곡물 벌크 운송 인프라를 갖춘 팬오션을 인수해 국제 곡물유통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본입찰 참여 취지를 밝혔다. 

하림그룹 관계자는 "한국은 세계 6∼7위 수준의 곡물 수입국이지만 곡물 조달의 전 과정을 국제 곡물 대형사들에 의존하기 때문에 국내 기업의 곡물유통사업 진출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법원은 8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팬오션 인수 조건으로 내건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하림그룹 측은 "(인수조건 충족과 팬오션 매입을 위해) 2금융권에서 자금을 조달하려 했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이는 와전된 것며 자금 확보에 큰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가람 기자 grl87@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