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테크윈 등 고용승계-전환배치 어떻게 되나?

삼성과 한화의 2조 빅딜로 한화그룹으로 넘어가는 삼성테크윈,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삼성탈레스 등 4사가 임직원들의 고용승계는 어떻게 될까.

삼성테크윈 등 4사 대표들은 26일 오전 삼성과 한화의 빅딜 소식이 알려지자 각각 담화문을 발표하고 직원 달래기에 나섰다. 각사 직원들은 삼성그룹에서 한화그룹으로 명함을 바꾸게 되는 것으로 알려짐면서 적지않은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회사 매각에 실망한 인력들이 이탈할 수 있고, 이 경우 한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일단 이번 빅딜로 임직원에 대한 구조조정 등은 없을 전망이다. 삼성과 한화는 임직원 고용을 100% 승계하기로 합의했다. 일각에서는 삼성이 삼성코닝정밀소재를 매각하고 테크윈 반도체 부문을 양도할 때처럼 위로금을 지급할 수도 있다고 봤지만 가능성은 보인다. 삼성그룹에서 한화그룹으로 명칭만 바뀔 뿐 사업을 포함한 회사 일체가 그대로 인수인계되기 때문이다.

이번 사업부문 빅딜의 대상이 되는 인력은 7300여명 규모다. 가장 많은 곳이 삼성테크윈으로 전체의 65%가량 차지한다. 이어 삼성토탈이 1500여명이다. 화학부문은 대규모 장치산업이라 인력이 많지는 않다. 삼성종합화학은 300여명 규모이다. 삼성탈레스는 1000여명이다.

삼성테크윈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게 전혀 없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테크윈 김철교 대표는 사내담화를 통해 "회사의 주력사업 부문을 그대로 유지하는 등 향후 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임직원들의 동요를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화그룹은 "인수하는 기업의 고용을 그대로 승계하고, 한화그룹과 삼성그룹의 문화를 융합해 그룹의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자양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유은정 기자 viayou@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