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헙업계, 재무건전성 규제강화에 '속수무책'

생보업계 "회계기준 변경 공유 초기 단계"
규제 맞춰가며 수익률 충족 고민…시행시 충격 '불확실'
당국 "보험사와의 구체적 논의는 아직…고민 중"

2018년 보험회계기준 개정안(IFRS 4 2단계) 도입 등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에 대비해 보험사들이 준비 초기 단계에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대형 생보사 한 관계자는 "보험사의 기본 시스템을 회계 개정에 맞춰 가야 하는데, 지금은 경영·경리팀 등 본사의 관계 부서에서 회계기준 변경 방향성에 대해 공유하는 초기 단계"라고 밝혔다.

또 다른 생보사 관계자도 "효율을 고려한 리스크 관리 등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스터디를 통해 논의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보험사는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에 대비해 자본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자본확충을 해야하고, 자본수익률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위험을 줄여야 한다. 현재 업계는 저비용으로 자본 확충을 하는 시점과 함께 규제에 적절하게 맞춰가면서 저금리 환경에서 수익률을 좇아가야 하는 고민에 빠져 있다. 또한 ‘IFRS 4 2단계 도입‘의 결과를 시뮬레이션으로 대략 예상은 하고 있으나, 시행 시 얼마나 충격이 올지 확신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업계 입장에서 저금리로 자산운용수익률 등의 고민을 안고 있는데, 리스크 관리 규제도 많아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재무건전성을 고려해 내부유보는 회사에서 이미 다 하고 있고, 현재 입장에서 자본 확충 방법은 증자밖에 없다고 본다"면서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시장 변동성이 크다 보니 증자를 하기 어렵고, 증자 이후 마땅히 투자할 데도 없는 데다 주주들의 입장도 고려해야 하는 고민이 있다"고 설명했다.

자본확충의 한 방법으로 후순위채 발행이 있지만 이도 쉽지 않다. 업계는 후순위채의 상시 발행 허용을 원하는 가운데 당국은 RBC가 150%로 예상되지 않는 한 후순위채 발행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후순위채 발행 시 투자자에 전가되는 손실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후순위채의 경우 당국에서 질적 유인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보험사가 자유롭게 자본 확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금리 리스크의 경우 자산과 부채 만기 불일치를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IFRS4 도입에 대비해 업계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조율해 갈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충격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 논의는 아직 하지 않았지만, RBC가 낮은 회사는 수시로 체크를 하고 있고, 부험부채 시가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보험상품국에서 고민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준섭 보험개발원 이사는 지난달 보험연구원이 주최한 세미나에서 "대형 생보사의 경우 금리 확정형 상품이 많은데 2018년 할인율에서 상당히 충격이 오는 등 생각보다 부채가 커질 수 있다"며 "지급여력 제도 방향성을 조기에 확립하고, 당국이 연착륙 방향을 제시해 보험사가 준비할 시간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황은미 기자 hemked@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