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원 카드설계사협회장 "경품한도 현실화해야"

'길거리 영업'규제·카파라치 제도 개선 요구
전문성 향상 및 권익 보호 위해 '사단법인화'추진
"결의대회 후 자정 움직임도"

전광원 전국신용카드설계사협회 회장은 <세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카드 경품 제공한도를 3만원 수준으로 현실화하고 ''길거리 영업''규제의 적용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카드모집인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카파라치제도`를 대폭 손질해달라고 금융당국에 주문했다. (사진=전신협)
"현행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르면 카드모집인은 카드 회원 모집 시 연회비의 10%에 해당하는 수준까지만 경품을 제공할 수 있다. 통상 신용카드 연회비 수준이 평균 1만원에서 1만 5000원 사이인데, 1000원 정도로 영업하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보험업 등 타업종과의 형평성을 감안, 경품 제공한도를 3만원 수준으로 현실화해야 한다"

전광원 신용카드설계사협회(전신협) 회장(사진) 은 10일 문래동 집무실에서 세계파이낸스와 인터뷰를 통해 "오래 전에 만들어진 여신전문금융업법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전 회장은 "보험설계사들이 신규 고객을 모집하면서 3만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카드모집인들이 상대적으로 역차별을 받고 있는 셈"이라며 현 여전법의 맹점을 짚었다.

''길거리 영업''규제에 대한 명확한 적용 기준을 제시하고 ''카파라치(카드+파파라치의 합성어)''제도를 개선하라는 요구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길거리'' 범위가 지나치게 애매해 자의적으로 해석되고 있는데 이는 영업 활동을 제약하는 요인이다. 도로법에서 언급하는 수준의 규정이라면 수긍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지난 2012년 시행된 카파라치제도가 생계형 카드모집인들의 생존권 자체를 위협하는 것은 물론, 모집인 상호 간 불신을 조장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제도 개선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회장은 신용카드와 관련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때마다 카드모집인이 죄인 취급을 받고 있는 데 대한 억울함도 호소했다.

그는 "2003년 카드대란에 이어 올해 초 KB국민·농협·롯데카드의 개인 고객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카드모집인이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며 "한 걸음 더 들여다 보면, 과거 카드대란 때는 카드사의 허술한 심사시스템이, 올 초 ''카드 3사'' 개인정보 유출사고 당시엔 부실한 고객정보관리시스템이 핵심 문제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 회장은 "카드사가 수익을 올리는 데 카드모집인들이 밑바닥에서 기여하고 있는데도, 카드사들은 오히려 카드모집인들의 일자리를 없애거나 수당체계를 강화하는 식으로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당국에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범죄자''라 낙인찍힌 업종종사자에 대한 해명의 시간을 가진 전 회장은 곧바로 전신협의 향후 활동 방향으로 화제를 옮겼다. 궁극적으로 전신협의 사단법인화를 통해 자체 정화활동을 강화하겠다는 게 그의 포부. 전 회장은 "카드사가 아닌 협회가 직접 카드모집인에 대한 체계적인 준법 영업교육 및 금융지식 교육을 진행, 전문금융인으로서의 자질을 높일 것"이라 말했다.

전 회장은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카드설계사들이 상품지식 없이 현행법 수준 이상의 연회비를 뿌리며 카드를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최근 들어 카드 영업이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과도한 경품을 뿌리면서 회원을 모집하는 일부 카드모집인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지난달 자정 결의대회 개최 후, 각 지역별로 지나친 수준의 경품이나 사은품을 제공하는 카드모집인에 대한 계도 작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신협은 지난달 가진 자정 결의대회에서 지역정화추진위원장 1명을 비롯해 전국 17개 권역에 각 한 명씩의 지역 정화위원을 두고 불법 카드모집에 대한 정화 활동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오현승 기자 hsoh@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