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삼성엔지니어링 '합병'…25조 초대형 플랜트社 탄생

2020년 40조원 플랜트 회사로 성장비전 제시
10월27일 임시주총 후 12월1일까지 마무리
합병 후 통합법인 사명 변경 검토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이 1일 이사회에서 합병을 결의했다.

이로써 매출액 기준으로 약 25조원 규모의 초대형 종합 플랜트 회사가 탄생하게 됐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삼성중공업이 14조8350억원, 삼성엔지니어링 9조8060억원을 각각 기록해 두 회사의 매출 합계는 총 24조6410억원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날 오전 열린 이사회에서 합병을 의결했다. 합병 비율은 1대 2.36으로 삼성중공업이 신주를 발행해 삼성엔지니어링 주식 1주당 삼성중공업 주식 2.36주를 삼성엔지니어링 주주에게 교부할 예정이다.

양사는 오는 10월27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12월1일까지는 합병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삼성중공업 매출은 14조8350억원이고 삼성엔지니어링은 9조8060억원이다. 합병 시 매출 총 규모는 25조원대로 현대중공업을 제외하면 건설업과 조선업 내 1위 수준으로 급부상하게 된다.

특히 오는 2020년에는 40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종합 플랜트 회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자본은 삼성엔지니어링의 6.5배에 달하며 자산은 2.9배로 삼성중공업은 유형자산 측면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은 무형자산 측면에서 각각 강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이 합병할 경우 긍정적인 영향은 삼성물산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순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합병이 현실화되면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등 삼성그룹 EPC 3사 내 각 사별 영향은 삼성엔지니어링에게 소폭 긍정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EPC란 설계(Engineering)·조달(Procurement)·시공(Construction)의 영문 첫 글자를 딴 말이다.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사업 계약을 따낸 사업자가 설계와 부품·소재 조달,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을 뜻한다. 일괄수주를 의미하는 턴키(turn-key)와 비슷한 개념이다.

다만 삼성엔지니어링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취약한 자본 확충의 이점이 있으나, 단기에 빠른 이익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삼성중공업 역시 올해 1분기 3620억원의 영업적자를 시현한 이후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30억달러 규모의 나이지리아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하역설비(Egina FPSO)에 대한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추가 충당금 리스크가 잔존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중공업 양사 모두 완전한 이익 정상화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시각이 많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진입장벽이 높은 해양플랜트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수 있으며 시너지 발휘가 가능하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이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양사 모두 이익 정상화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측면에서 단기 이익 가시성은 낮아질 수 있다”면서 “삼성중공업에게 양사간 합병은 중립적 요소”라고 예측했다.

그는 그러나 “장기적으로 해양플랜트의 탑 사이드(top side) 설계가 취약해 조선업 빅3가 잦은 설계변경과 이에 따른 비용 리스크를 안고 있음을 감안하면 엔지니어링 역량을 지닌 삼성엔지니어링과의 합병은 시너지 기대가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반면 삼성물산에는 이번 합병이 긍정적이라는 분석이다.

시장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던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 간의 합병 가능성은 일단 낮아졌기 때문이다.

향후 EPC 3사 내 추가적인 구조 변화를 가정하더라도 삼성물산은 올해부터 톱 라인(Top-line) 성장 사이클에 진입한 데 반해, 삼성엔지니어링은 오는 2016년부터 완전한 이익 정상화가 예상돼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 간 합병은 리스크 요인으로 인식돼 왔던 터라 단기 불확실성은 걷힌 상태다.

이 연구원은 “삼성엔지니어링이 한동안 발전플랜트 및 관계사 등 삼성물산의 주요 시장에서 중복 입찰을 했었음을 감안하면 이들 간의 영업 비효율성이 제거돼 포트폴리오상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반적으로 중복분야가 있었던 EPC 3사간 영업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에 시장에서 유력하게 생각했던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의 합병보다 긍정적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이날 “양사가 갖춘 생산설비와 제작 경험, 우수한 육상·해상 기술 인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종합플랜트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합병 후에는 새로운 비전에 걸맞게 합병법인의 사명 변경도 검토할 것으로 전蠻낫?

박일경 기자 ikpark@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