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노조 총회…희망퇴직 신청 마감날 노사 갈등 '정점'

ING생명 노조, 총회서 임단협 쟁의행위 찬반투표 진행
희망퇴직 신청 마지막날, 사측의 퇴직 종용 압박
사측, "인위적 인력구조조정 아냐…8월 확정"

ING생명의 희망퇴직 신청 마감을 앞두고 노조가 총회를 열어 사측을 압박하는 등 ING노사의 갈등이 극에 달하는 분위기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보험노조는 희망퇴직 신청 마감날 조합원 총회를 열어 2014년 임단협 쟁의행의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노사간 임단협 교섭이 결렬된 상태로 총회를 통해 조합원 과반수 이상 찬성이 나와야 쟁의 행위 결의가 가결되기 때문이다.
 
이날 총회는 ING생명의 희망퇴직 신청 마감일과 겹친 가운데 사측의 ''강제적 퇴직 종용''을 압박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사무금융노조 홍석환 정책기획부국장은 "사측이 강압적으로 퇴직을 종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최대 8차에 걸쳐 면담을 진행했던 사람도 있고, 희망퇴직 종용을 받은 임신 여직원은 현재 병원에 입원해 있다"고 말했다.

앞서 ING생명은 지난달 임원 32명 중 16명을 해임하고, 70여명의 부서장급 중 35명에게 권고사직을 통보한 바 있다.

또한 사측은 일반직원 감축 계획에 대해 노조와 협의 없이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희망퇴직 대상자는 보험상품·계리 부서를 제외한 입사 4년차 이상의 직원 270명(전체 평직원 900여명의 약 30%)이다.

홍 부국장은 "협의 없이 이 건을 진행하는 사측은 ''희망퇴직''이라는 명분으로 자발적으로 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하며 실제로 강제적임에도 문제 없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ING생명이 목표하고 있는 직원의 30%를 구조조정 할 경우 연간 300억원의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며 "결국 직원들을 퇴직시켜 ING생명의 기업가치를 높이고, 향후 진행될 재매각시 이익을 최대화하겠다는 목적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사측은 이에 대해 인위적인 인력구조조정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ING생명 관계자는 "희망퇴직 제도 안내, 희망퇴직 의사 질문 정도의 면담이지 퇴직을 강요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오늘 희망퇴직 신청을 마감하고, 희망퇴직자는 8월경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은미 기자 hemked@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