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 노사, 희망퇴직 갈등 '심화'

노조 "직원 면담 중지 요청에도 사측 확고"
사측 "희망퇴직 강요 아니다"

ING생명이 전체 평직원의 30%에 달하는 인력을 감축하는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노사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ING생명이 지난 2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는 가운데 노조측이 사측의 일반 직원 감축 계획에 대해 강하게 반발, 회사가 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들고 있다.

이명호 ING생명보험지부장은 "MBK파트너스는 ING생명을 인수할 때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전면 위반했다"며 "이는 자본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투기자본 사모펀드의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희망퇴직 반대 투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부장은 또 "사측이 말하는 희망퇴직은 강요가 수반되어, 희망자에 한해서 하는 퇴직이 아니다"라며 "이 사태에 대비해 노조원에 희망퇴직 압박을 할 것이라는 교육과, 사측의 프로젝트와 상관 없이 응하지 말라는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노조는 임신 여직원이 희망퇴직을 종용받은 문제와 관련, 정문국 ING생명 사장에 직원 면담을 중지해달라는 요청을 하기도 했다.

그는 "그 결과 면담을 중지할 수 없다는 입장과 원격지 발령과 대기 발령은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ING생명은 지난달 임원 32명 중 16명을 해임하고, 70여명의 부서장급 중 35명에게 권고사직을 통보한 바 있다.

사측은 입사 4년차 이상의 직원 270명(전체 평직원 900여명의 약 30%)을 구조조정할 방침이다. 희망퇴직자는 근속연수에 따라 최소 15개월에서 최대 36개월치의 보상금을 받게 된다.

ING생명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 성장 가능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는데, 방카슈랑스, GA 등 영업채널의 다각화, 고객 관리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평직원 희망퇴직은 정리해고 차원이 아니라 직원의 의견이 일부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희망퇴직 면담은 일부 부서를 제외하고 차장급 이하인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며 "희망퇴직 제도 안내, 희망퇴직 의사 질문 정도의 면담이지 퇴직을 강요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황은미 기자 hemked@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