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의료민영화 반대 총파업 돌입

전국보건의산업노동조합(위원장 유지현, 이하 보건의료노조)이 7월 22일부터 5일간 정부의 의료민영화를 반대하기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지난달 24일부터 28일까지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을 촉구하며 1차 경고 파업을 진행한 데 이은
2차 파업에 나선 것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기관의 부대사업 범위를 확대한 정부의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가
이날이 마지막 날인 만큼 압박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보건의료노조는 파업 첫날인 22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전국에서 상경한 조합원 6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총파업 집회를 연다.

이번 총파업에는 전북대학교병원지부, 전남대학교병원지부, 충남대학교병원지부, 대한적십자사 산하 24개 지부, 한국원자력의학원지부, 호남권역재활병원지부, 경희의료원지부, 고대의료원지부 등이 참여한다.

노조는 이날 정부에 대해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 ▲의료민영화방지법 제정 ▲ 공공의료기관에 대한 가짜 정상화 대책 폐기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촉구한다.

구체적으로 ''부대사업 목적 자법인 설립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폐기하고 ''부대사업 범위 확대를 위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 등 우리나라 의료의 근간을 뒤흔드는 의료민영화정책을 전면 중단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의료기관 발전을 위한 정책 부재와 정부의 지원 부족을 개선하기보다는 오로지 수익성을 기준으로 단체협약 개악과 직원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가짜정상화이므로 폐기되어야 한다는 것이 보건의료노조의 주장이다. 

더불어 정부가 진주의료원을 공공의료시설로 재개원하기 위해 경상남도와 구체적 협의에 착수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22일 총파업 참가한 조합원들은 1박 2일 상경 집회를 진행하며,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 새누리당사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개최하고, 지방의료원 강화를 촉구하며 강원 도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각각 열 예정이다.

황은미 기자 hemked@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