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중소·중견기업 M&A시장 공략 강화

자문업무부터 인수금융까지 토탈케어

신한은행은 금융자문부터 인수금융까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며 중소·중견기업 M&A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M&A 지원팀도 신설해 다양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매도 및 매수 의사를 가진 기업들을 발굴해 중개, 자문, 인수금융에 이르기까지 M&A 딜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전문 자문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중소 및 중견기업을 위한 경영, 전략, 재무, 승계 등의 전문적인 컨설팅과 금융 구조화 및 M&A 인수금융 지원 등 M&A를 위한 모든 필요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및 중견기업의 경우 특히 창업 1세대들이 가업을 승계하는 과정에서 2세의 사업승계 기피, 기업의 영속성 확보, 상속세 부담 등을 이유로 회사 매각을 고려하는 소위 ‘가업승계의 대안으로서의 M&A’가 최근 증가하는 추세다.

신한은행은 이미 수 년 전부터 가업승계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가업 승계를 앞둔 기업 오너의 고민과 상황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M&A 지원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해왔다.

또한 지난 2010년 이후 중소·중견기업 대상 M&A 자문서비스를 꾸준히 진행해 실제 여러 건의 M&A 딜을 성공적으로 성사시킬 만큼 그 전문성과 경험을 인정받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채널 및 네트워크 등 역량면에서 신한은행이 외국계 투자은행(IB) 등에 비해 비교 우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중소?중견기업 M&A 시장이라고 판단했다”며 “틈새시장 발굴 및 강화를 위해 본격 진출을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안재성 기자 seilen78@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