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 청해진해운 실소유 세모그룹, 다시 위기 속으로

'오대양 사건'의 여파로 쇠락의 길을 걸었던 세모그룹이 개인주주가 모인 청해진해운을 발판삼아 지주회사 체제로 재건된 것으로 드러났다.

오대양 사건은 지난 1987년 공예품 제조업체 오대양의 용인 공장에서 사장과 종업원 등 32명이 시신으로 발견된 사건이다.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은 오대양 사건과 관련한 상습사기 혐의로 체포돼 1992년 징역 4년형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청해진해운 실소유주인 유 전 회장 3부자가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청해진해운을 통해 우뚝선 세모그룹이 또다시 와해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22일 세월호의 선사인 청해진해운과 관련 회사들의 감사보고서와 등기부등본 등에 따르면 청해진해운은 세모그룹이 최종 부도를 맞은 지 1년 반 뒤인 1999년 2월 개인주주들을 모아 자본금 34억원으로 설립됐다.

수십명으로 추산되는 이들 개인주주는 유 전 회장과 연관된 사람들로 추정된다.

청해진해운은 한강 유람선으로 유명한 ㈜세모에서 1997년 분사된 세모해운의 선박과 사무실 등 유형자산을 120억여원에 사들여 사업을 시작했다.

2005년 7월엔 조선업체 ㈜천해지가 ㈜세모의 조선사업부를 인수해 설립된다.

천해지의 초기 주주는 ㈜새천년, ㈜빛난별 등 법인과 우리사주조합이다.

이들 두 법인의 실체를 알 수 있는 공식기록은 현재 남아있지 않다.

이때까지만해도 유씨 일가는 전면에 드러나지 않는다.

3년 뒤인 2008년 천해지의 주주구성은 아이원아이홀딩스와 ㈜다판다, 문진미디어 등으로 바뀌는데 아이원아이홀딩스는 ㈜새천년의 지분율(70.13%)과 같고, 나머지 두 회사는 ㈜빛난별의 지분을 똑같이 나눠 소유한다.

같은 해 청해진해운의 주주구성도 증자를 거쳐 개인주주에서 ㈜천해지(19.3%), 아이원아이홀딩스(9.4%) 등으로 바뀌고 이후 추가 증자로 개인주주의 지분은 점점 희석된다.

반대로 아이원아이홀딩스가 최대주주인 ㈜천해지(39.4%)의 지분은 갈수록 높아진다.

아이원아이홀딩스는 유 전 회장의 장남인 유대균(44)씨와 차남인 유혁기(42)씨 등 유씨 일가가 주축이 돼 지난 2007년 10월 설립한 회사다.

설립 당시 이들 형제의 나이는 30대 중반으로 17억원씩 출자한다. 유 전 회장 일가가 본격적으로 전면에 나서는 시기다.

아이원아이홀딩스의 지배구조는 다른 회사와 달리 설립 당시와 변함없다.

결과적으로 세모그룹의 주력 사업이었던 연안운송 사업과 조선사업의 요체가 각각 청해진해운과 천해지로 이어진 셈이다.

이들 두 회사가 유씨 형제가 최대주주이자 지주회사 구실을 하는 아이원아이홀딩스로 넘어가면서 세모그룹이 사실상 '패밀리 회사'로 재건됐다고 할 수 있다.

이들 3개사 주변에 등장하는 ㈜다판다, 아해, 온지구, 트라이곤코리아와 문진미디어, ㈜세모도 유씨 형제 또는 아이원아이홀딩스와 거미줄처럼 지분 관계가 엮여 있다.

은행에서 담보대출은 받지만 증자 시엔 외부 투자를 받기보다 상호출자하고, 경영진 역시 관계사의 임원을 임명하는 방법으로 '내부결속'을 단단하게 유지하고 있다.

㈜천해지는 지난해 11월 "사업다각화와 경영합리화를 한다"며 사진예술작품 판매회사인 헤마토센트릭라이프연구소의 문화사업부문을 합병하기도 했다.

헤마토센트릭라이프연구소는 2012년 4월 유 전 회장이 '피와 현대인의 건강'을 주제로 강연하는 행사를 주최하기도 했다.

㈜천해지는 지난해 제3자 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했는데 이 때문에 아이원아이홀딩스의 지분이 70.13%에서 42.8%로 낮아졌다.

이에 따라 아이원아이홀딩스는 ㈜천해지를 종속기업에서 관계회사로 변경하고 손자회사 격인 청해진해운을 '유의적 영향력'이 없는 기타특수관계자로 분류했다.

아이원아이홀딩스의 청해진해운에 대한 직접 소유 지분은 현재 7.1%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세계파이낸스 뉴스팀 fn@segyefn.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